이미지 출처: SEOressor

[10월 3주차 크리오션 SEO 리포트] SEO와 UX 요소

SEO를 위한 UX 디자인 승리 요소

• 검색엔진최적화(SEO)는 Google 및 기타 검색엔진 상위에 랭크 되기 위한 과정임
• UX는 사용자 친화적이며 그들의 만족도를 높여 가는 과정임
• 이 두 가지 요소는 아주 다른 영역이지만 좋은 UX는 SEO 결과도 좋게 함
• SEO에 영향을 주는 UX 요소에 대해 알아 보겠음

good & bad ux site

• A사이트(안좋은 그림)의 경우 방문한지 얼마 안되어 back 버튼으로 이탈
• B사이트(좋은 그림)의 경우, 체류 시간이 길어지게 되며 이런 상황이 자주 일어날수록 특정 키워드에 대해 보다 상위에 랭크 될 확률이 큼
• 현재 구글(Google)은 AI(인공지능) 알고리즘인 RankBrain을 이용하여 UX 대해 더 정확히 측정하고자 시도하고 있음

 

1. 웹 디자인

: Google은 여러 방면으로 ‘아름다운 디자인’ 요소에 리워드를 부여함
“사용자 2/3가 평이한 것 보다 아름다운 디자인을 선호함” – Adobe 관계자
” 콘텐츠는 반드시 이미지와 함께 할 때에 성과가 좋음” – Backlinko 관계자
반응형 디자인으로 설계하여 모든 디바이스에 최적화 하라
스크롤링을 최소화 하면 SEO 결과가 향상 될 것임
③ 페이지에 적어도 1개의 오리지널 이미지를 포함하라, Google image 결과에 포함 될 것임
히든 텍스트나 읽기 어려운 텍스트 구조는 패널티의 대상임

 

2. 이미지 로딩 속도

: 느린 사이트에 대해 Google은 검색 결과상에 패널티를 부여하지만, 콘텐츠가 가치 있다고 판단되면 어느 정도까지는 용인함
“사용자 39%는 이미지 로딩 속도가 느리면 웹사이트 방문을 포기함” – Adobe 관계자
“더 빠른 사이트를 원하긴 하지만, 콘텐츠의 연관성을 무시하지 않음” – Amit Singhal, Google 관계자

 

3. Contact information

: 커머스 사이트의 경우 방문자들은 전화번호, 이메일주소, 주소 등의 정보를 접할 때 안정감과 신뢰를 느낌. Google은 SEO 랭킹 요소에 ‘연락처 정보’ 또한 포함하여 평가함
“51%의 사용자들은 컨택 정보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데 꽤 많은 기업에서 이를 간과하고 있음” – koMarketing 관계자
“웹 사이트에 대한 책임자 정보 및 연락처 정보를 기재하기를 원함” – Google Search Quality Evaluator Guides.

 

4. 결론

• Google은 UX 디자인 요소들을 200가지 이상의 SEO 요소와 함께 측정
• 그러면 Meta tag는 어떠한가, Title 및 Description은 디자인 요소와 상관 없지만, 사이트 방문전 사람들에게 페이지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주도록 작성해야 함
• Title 및 Description은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도록 작성
• Meta keywords는 사람에게도 노출 안되지만 Google이 아예 평가하지 않음
• RankBrain과 Google의 알고리즘이 진화함에 따라, Google은 웹사이트의 이미지 등이 매력적인지 아닌지 가늠할 수 있게 됨
• 정성적인 UX 디자인 요소가 SEO 요소로 자리 잡을 날이 머지 않았음
⇒ 훌륭한 UX 디자인은 사람도 Google에게도 좋은 인상을 줄 것임!

0 답글

댓글을 남겨주세요

Want to join the discussion?
Feel free to contribute!

답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