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-rank

[8월 1주차 크리오션 SEO 리포트]  왜 링크가 구글의 핵심 알고리즘인가

구글 알고리즘

Google 링크 알고리즘 기본 개념을 알아봅니다.

: Google은 오랜 세월에 걸쳐 랭킹 시스템(알고리즘)을 보완해 오고 있다. 비록 평가 방식이 변했을지라도,

이 링크는 사이트 및 페이지의 ‘권위(Authority)’를 결정하는 Google의 가장 중요한 수단임에는 변함이 없다.

 

PageRank 개념

: PageRank의 기본 개념은 구글의 공동 창업자 래리 페이지(Larry Page)가 고안했음.

Larry Page

  Google 공동 창업자, Larry Page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예 1) A~J 까지 10개의 사이트가 있다고 가정할 때,

page-rank

  • 모든 사이트는 A를 링크하고 5개는 B를 링크함
  • 그 외 사이트들은 아무런 링크가 없음

  ⇒ 같은 검색어에 대해 AB보다 상위에 올라갈 확률이 높음

 

예 2)사이트 K와 L이 있다,

page-rank-concept

Site A: 권위 있는 링크 Site B: 저질 링크

  • L은 권위가 낮은 C, D, E로부터 링크를 얻음
  • K는 권위 있는 사이트에서 링크를 많이 얻은 A가 링크를 걸어옴

⇒ 비록 K가 링크 수는 적지만 링크 권위 면에서 A를 앞서게 됨

 

PageRank 단점

상기와 같은 원리를 간파한 많은 웹마스터들이 인위적인 방법으로 링크를 양산하여 본인이 컨트롤 가능한 사이트를 만들어 내는 결과를 가져옴

통제 단계

  • 수년에 걸쳐 Google은 이러한 어뷰징을 막기 위해 패널티를 주거나 블랙리스트화 함
  • 결국 링크의 수 보다는 질 높은 링크를 평가하여 상위에 올려주게 됨

⇒ 바로 Penguin 알고리즘!

 

권위의 또 다른 지표

  • 물론 링크만이 도메인 또는 페이지 레벨의 모든 권위를 결정하는 요소는 아님
  • Google은 Panda 업데이트를 통해 페이지 내 콘텐트의 품질도 평가하고 있음
  • 근거 있고, 분명하고, 가치 있는 것이 고품질 콘텐트로 평가됨

⇒ 콘텐트 품질, 모바일 친화성, 다양한 기기 및 브라우저에서의 유용성 등도 ‘사이트의 권위’를 구성하는 요인이지만, 여전히 링크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함

 

최근의 링크 빌딩

오늘날 링크 빌딩은 반드시 ‘자연스러움’에 입각해야 하고 유저가 그 ‘가치’를 느껴야 함

  • 링크 유혹: 공유 가치 있는 콘텐트를 제작하여 유저 스스로 링크를 걸게 하는 과정
  • 매뉴얼 링크: 블로그, PR기사, 외부 에디터 등을 통해 링크를 생성하는 것 (제 3자에 의한 추가 링크가 없으면 가치 없음)
0 답글

댓글을 남겨주세요

Want to join the discussion?
Feel free to contribute!

답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