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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EO Tips] VSEO 동영상 최적화

비디오(영상)을 유튜브YouTube에 상위등록 시키기 위한 최적화 방법.

youtube 동영상 최적화

: 동영상 SEO는 “VSEO(Video Search Optimization)” 라고도 함

: 웹에 존재하는 방대한 동영상 콘텐츠를 검색자가 찾기 쉽도록 하기 위함임

 

  • 기대효과

• 동영상 검색엔진 노출은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여주는 강력한 도구임

• 특히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홍보 동영상을 제작한 상태라면 VSEO가 필요

• Google에서 웹문서와 더불어 동영상 검색 결과도 함께 노출(특히 YouTube 영상)

 

♦ 웹문서 SEO와 VSEO 차이

• 웹문서 SEO:  웹 사이트의 ‘문자’ ‘백링크’ 등의 알고리즘으로 순위로 결정

• VSEO: 동영상 자체에서 문자 정보를 얻을 수 없으므로 제목, 설명, 태그를 중심으로 정보를 확인

• Google은 동영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. 동영상을 포함한 웹 문서가 상위에 등록 될 확률이 높아지는 추세임

 

♦ VSEO의 기술적 요소

1. 타이틀(Title)

Title tag-seo

• 중요 키워드를 포함하여 작성하되, 타깃 키워드를 가능한 앞에 위치 시킬 것

• 공백 포함하여 국문 30자 내외, 영문 45자 내외가 검색 결과에 잘리지 않고 적당함(상단 붉은선 영역)

 

2. 설명문구(Description)

• 설명문구에도 타깃 키워드 삽입하여 작성. 100자 내외(공백 포함)가 적절함

첫 4줄(약 25개 단어)에 핵심 내용을 담을 것. URL(채널 페이지, 구독정보, 참고 사이트, SNS) 포함

• 파일이름: 키워드를 중심으로 띄어쓰기는 “_” 활용하여 작성

 

3. 태그(Tag)

• 타이틀 다음으로 VSEO에서 중요한 요소임

• 일반적인 태그와 상세한 태그를 혼용

 

4. 텍스트

• 동영상 내에 텍스트 자막으로 설명하고 소개글에 중요 키워드가 포함되도록 작성

 

5. 메타데이터 활용 극대화

• 제목, 설명, 태그, 카테고리, 미리보기 이미지, 자막 등을 최대한 활용

 

6. 미리보기 이미지

• 초점이 분명하고 선명하게 제작

• 해상도는 1,280×720 (너비 640픽셀 이상)

• 업로드 이미지 형식: jpg, gif, bmp 또는 png (용량 2MB 제한)

• 가장 많이 사용되는 16:9(가로:세로) 비율 사용

 

7. 피드백, 댓글, 리뷰

• 동영상에 대한 피드백, 댓글, 리뷰 등을 허용하여 시청자의 반응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  :mrgreen: 

 

8. 조회수 늘리기

• SNS 공유, 동영상 링크를 웹사이트 및 블로그에 포스팅하여 조회수 확보

 

9. 길이

• 영상 길이가 짧은 것보다는 5분 이상이 유리함

• 앞 부분에 핵심 내용이 노출되도록 제작

 

 💡 Tip

· ~ 하는 방법, ~하기 쉬운 전략, ~만드는 방법 식의 타이틀이 CTR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

· 타이틀, 설명문, 메타데이터에 ‘동영상’, ‘영상’, ‘Video’ 문구 포함하여 작성

→ 유저들이 검색할 때 ~동영상, ~비디오 식으로 검색하기 때문임 

 

vseo factor

유튜브 YouTube 검색 최적화 요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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