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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EO Tips] 얀덱스-Yandex와 구글-Google SEO 차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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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Yandex는 러시아 최대 검색엔진으로써, 러시아 인터넷 유저의 약 57%가 사용함.
  • 러시아뿐 아니라 주변 국가인 벨라루스, 카자흐스탄, 터키에서도 주요 검색엔진으로 사용됨

Google과 Yandex를 위한 SEO 프로젝트 시 기본적인 작업은 유사하지만 Yandex만의 특징이 몇 가지 있음

 

  1. 지역 타깃팅

: Yandex는 모든 쿼리를 지역 타깃 및 지역 기반으로 나누어 처리함. 즉 검색하는 지역에 따라 다른 검색 결과가 보여짐

  따라서, Yandex SEO 작업 시 유념할 사항으로는

  • 업체명, 주소, 우편번호, 전화번호 를 웹사이트에 기재
  • IP에 상관없이 로봇이 방문 가능하도록 페이지를 구성해야 함
  • Yandex Webmaster Tool에 지역 등록 / 사이트 등록
  • 지역명에 H1 태그 사용 / 본문과 메타 정보에 지역 노출

 

  1. Google보다 오래 걸림
  • Google은 끊임없이, 즉 새로운 페이지(URL)가 생성될 때마다 크롤링과 인덱싱을 실시하여 24시간 전후로 업데이트 되나
  • Yandex는 Google보다 느린 페이스로 인덱스 활동을 함

 

  1. User behavior
  • 유저 활동이 검색 순위에 영향을 준다는 것에 Google은 갑론을박이 있음

       (특정 검색에 따라 영향력이 다르다는 애매함)

  • Yandex는 유저 활동은 다른 요소(백링크 등) 보다도 중요한 순위 요소라고
  • 유저 활동 측정을 위해, 트래픽 소스, 검색 쿼리, 전환 페이지, UX 개선 등을 체크하라고 권고함
  • ‘링크는 더 이상 검색 순위 요소가 아니다’, User Behavior를 다시 강조함. – 2013년, 알렉산드르 사도프스키(얀덱스 검색본부장)
  • 그러나 링크의 영향력이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님
  • Yandex가 User behavior로 간주하는 요소로, non-organic 트래픽의 양Volume, 공유Shares, 활동Behavior
  • 트래픽을 가져오는 백링크의 양
  • 위 요소들은 부가적일 뿐이라고 함. – 러시아 SEO 에이전시 대표

 

  1. 도메인 나이
  • 도메인 나이가 순위 요소에 있어서 Yandex가 Google보다 중요시 함 (신생 사이트의 어려움)
  • 페이지 수가 아주 적은 사이트도 Yandex SEO에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음

 

  1. 콘텐츠 이슈
  • Google이 콘텐트의 신선도(Freshness)를 중요시 한다면, Yandex는 더 중요시 함
  • 특히 단일 페이지에 ‘키워드’ 다량 삽입은 Yandex SEO 시 더 문제가 클 수 있음
  • 중복 콘텐트에 대한 제재도 Yandex가 Google보다 심함
  • 일반적인 실수들,
  • 내부 링크에 JavaScript or Flash 사용: Yandex 로봇은 일반 html 태그만 따라 다님. 따라서 택스트 링크로 내비게이션을 구성할 것
  • 자동 리다이렉션의 과다 사용: 가능하다면 redirect는 피하라
  • 페이지 주소: 각 페이지에 고유 파라미터 주소를 적용하라
  • 클로킹Cloaking: black hat SEO임. 로봇과 유저에게 각기 다른 콘텐트를 보여 주는 기법은 제재 대상이다
  • 텍스트 대신 이미지 사용: Yandex 로봇은 이미지를 크롤링 못함. 가능하면 텍스트를 사용하라
  • Soft 404: 없는 페이지에 대한 안내 시 http 상태 코드를 반드시 404로 표기 해야함. 없는 페이지 상태를 200(정상)으로 표시하면 검색 로봇을 빈 페이지를 계속 방문, 크롤링을 시도할 것이고 이는 로봇의 헛수고를 야기하여 결국 사이트 자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됨
  • 기술적 에러들: 웹 사이트에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언제나 정상 작동하도록 유지하라

 

  1. Google에 비해 덜 중요한 랭킹 요소들
  • 최근 구글이 중요시 하는, 소셜 시그널, 사이트 속도, 모바일 친화성 등은 아직 Yandex SEO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함
  • 그러나 이러한 요소는 User behavior에 영향을 주므로 고려할 요소임

 

  1. 상업적 랭킹 요소들

: 최근 Yandex는 “상업적 연관성”이라는 랭킹 시그널을 추가했음. 이는 상업적 의도를 가진 쿼리에 대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기 위함임.

  • 연관성, 신뢰성, 유용성, UX, 디자인, 서비스 질 등이 랭킹에 영향을 줌
  • 이를 위해, 독특하고 상세하고 정확하게 제품 설명을 제공해야 함
  • 또한 지역 정보, 신뢰 있는 백링크도 중요함

 

  1. 요약
  • 러시아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Yandex만의 SEO 특성을 잘 고려하여 진행하라
  • 무엇보다 SEO의 기본 원리는 어떤 검색엔진이든 공통적이다, 양질의 콘텐트와 우수한 UX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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